리뷰/IT

스크랩용으로 편리한 구글 노트 사용법 (부:왜 이제 발견했지?)

오리대장 2007. 7. 2. 23:44
 구글을 한 번쯤 이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는 툴인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든다. 난 왜 이제 발견 했지?
 구글을 검색에만 늘 사용하던터라 노트에는 별 관심을 두지 않았었다.
 메모장의 웹판인가? 라고 늘 생각하고 있었는데 우연찮게 마우스를 이동하던 중에 뜬 단어
 ' 언제어디서나 웹스크랩'
응? 이 용어가 나를 자극했다. 몇 번 사용해보니 괜찮은 것 같아 아시는 내용이긴 하지만 그 와중에도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아 몇 자 적어봅니다.



Google Note

웹을 검색할 때 정보를 잘라내서 수집합니다.

  • 유용한 정보를 잘라냅니다.
    브라우저 창을 종료하지 않고 웹페이지에서 잘라낸 텍스트, 이미지 및 링크를 Google 노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.

  • 노트를 구성합니다.
    노트를 여러 개 만들고, 한 노트를 섹션으로 분할하며, 콘텐츠를 끌어다 놓는 식으로 노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어디서든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.
    Google 계정 로그인을 사용하여 모든 컴퓨터에서 Google 노트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노트를 공개합니다.
    Google 노트를 공개하여 전세계의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.



이것을 사용할려면 Internet Explorer 나 FireFox나 확장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.

동의 후 일련의 설치과정을 마치고 난 후 모습이다.


아래의 노트 모양의 아이콘이 생성되었다. 눌러보니 이런 페이지가 떴다.


뭔가 복사해서 넣을 수 있다는 이야기인 것 같다. 구글 노트 사용법은 간단하다. 필요한 내용을 드래그하여 노트에 보이는 'clip'을 누르면 내용이 그대로 삽입이 된다.

오호! 놀라운 기능이다. 더군다나 섹션을 만들어 내어 구분하여 스크랩을 진행할 수 있다.
언제든지 마음에 드는 내용이 있으면 이렇게 간단하게 담고 나중에 참고하면 되는 것이다.
'내 노트'를 누르면 이 내용들이 저장되어 있는 곳으로 사이트가 이동하게 된다. 이동하게 되면 좀 더 세밀한 설정들을 할 수 있다. 프린트를 하거나 웹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해 더 깔끔하게 가공한다거나 할 수 있다.


중요한 것은 이런 노트의 내용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. 'share option'을 누르니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났다. 다른 사람들에게 이메일로 이 노트를 같이 수정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해 준다.

그동안 북마크를 이용하거나 별도로 수집하느라 꽤나 귀찮은 작업을 진행해야만 했었다. 북마크 건다는 것도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었는데 이렇게 쉽게 스크랩을 할 수 있으니 더할 나위없이 좋은 것 같다. 참고로 동영상 같은 것은 가지고 오지 못하는 것 같다. 동영상만 쏙 빠지고 나온다. 나중에야 개선이 될 것이라고 본다. 여기까지만 해도 적어도 나에게는 유용한 툴인것 같다.
-----------------------
 이런 툴이 예전부터 있었다는 것이 나를 또 좌절하게 했다. 진작 찾아볼껄!

 비슷한 툴 목록 :